Scroll to navigation

ACCEPT(2) 리눅스 프로그래머 매뉴얼 ACCEPT(2)

이름

accept - 소켓에 연결을 받아들인다.

사용법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socket.h>

int accept(int s, struct sockaddr *addr, socklen_t *addrlen);

설명

accept 함수는 연결-기반 소켓 타입에 (SOCK_STREAM, SOCK_SEQPACKET 그리고 SOCK_RDM) 사용된다. 이것은 미결인 연결들을 위한 큐에서 처음 연결을 뽑아 s와 거의 같은 특성을 갖는 새로 연결된 소켓을 만든다. 그리고 소켓에 새 파일 기술자를 할당하며 이것을 반환한다. 새로 생성된 소켓은 더이상 기다리는(listen) 상태가 아니다. 원래의 소켓 s 는 이 시스템 콜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파일 기술자 프래그중 어떤 것은 (비-봉쇄나 async 상태같이 F_SETFL fcntl을 가지고 설정할수 있는 모든 것) accept 를 통해 상속되지 않는다.

인자 ssocket(2)으로 만들어진 소켓이며, bind(2)로 로컬 주소를 묶고 listen(2)후에 연결을 기다린다.

인자 addr 는 sockaddr 구조체에 대한 포인터이다. 이 구조체는 통신 층(communication layer) 으로 알려진 접속 실체의 주소가 채워진다. addr 인자에게 전달되는 주소의 정확한 형식은 socket 가족( socket(2)과 프로토콜 맨 페이지를 참조해라.) 에 의해 결정된다. addrlen 인자는 값-결과 파라미터이다: 그것은 addr가 가리키는 구조체의 크기를 포함해야 한다.;리턴시 그것은 반환된 주소의 실제 길이(바이트)를 포함한다. addr 가 NULL이라면 어떤것도 채워지지 않는다.

만일 미결인 연결들이 큐에 존재한다면 그리고 소켓이 비-봉쇄로써 표시되지 않았다면, accept 는 연결이 존재할때까지 호출자를 봉쇄한다. 만일 소켓이 비-봉쇄이고 미결인 연결들이 큐에 존재한다면, accept 는 EAGAIN을 반환한다.

소켓에 들어오는 연결들을 인식하기 위해, 여러분은 select(2)poll(2)을 사용할수 있다. 새로운 연결이 시도되었을때 읽기 가능한 이벤트가 전달되며 여러분은 그 연결을 위한 소켓을 가지기 위해 accept 를 호출한다. 선택적으로, 여러분은 활동이 소켓에서 일어났을때 SIGIO 를 전달하기 위해 소켓을 설정할수 있다.; 세부사항을 위해서는 socket(7)를 참조해라.

DECNet 같이 명쾌한 승인을 요구하는 프로토콜에서, accept 는 단지 다음 연결 요구를 큐에서 빼내고 승인을 이야기하지는 않는것으로써 생각될수 있다. 확인은 새 파일 기술자에 정상적인 읽기나 쓰기에 의해 알수 있으며 거절은 새 소켓을 닫음으로써 알수 있다. 현재 단지 DECNet만이 리눅스에서 이러한 의미론을 가진다.

주의

SIGIO 가 전달된 후나 또는 select(2)poll(2)가 읽기 가능하다는 이벤트를 반환한후 항상 연결을 기다리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accept 가 호출된 후에 연결이 비동기적인 네트웍 에러나 다른 쓰레드에 의해 제거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일이 발생한다면 호출은 도착하는 다음 연결을 기다리며 봉쇄가 될 것이다. accept 가 결코 봉쇄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전달된 소켓 sO_NONBLOCK 플래그 설정을 가져야 한다.( socket(7)를 참조해라.)

반환값

에러시 -1이 반환된다. 만일 성공한다면, 받아들인 소켓을 위한 기술자인 음이 아닌 정수를 반환한다.

에러 HANDLING

Linux acceptaccept의 에러 코드때문에 새 소켓에 이미 미결인 네트웍 에러를 전달한다. 이러한 행동은 BSD 소켓 수행과는 다르다. 신뢰적인 작동을 위해 응용 프로그램은 accept 후에 프로토콜에 정의된 네트웍 에러들을 검사해야 한다. 그리고 재시도에 의해 EAGAIN같은 에러를 처리해야 한다. TCP/IP의 경우, 이것들은 ENETDOWN, EPROTO, ENOPROTOOPT, EHOSTDOWN, ENONET, EHOSTUNREACH, EOPNOTSUPP, 그리고 ENETUNREACH 이다.

에러

소켓이 비-봉쇄로 표시되었고 어떤 연결도 받아들이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기술자가 유효하지 않다.
기술자는 소켓이 아니라 파일을 가리킨다.
가리키는 소켓이 SOCK_STREAM타입이 아니다.
addr 파라미터가 유저 주소 공간의 쓰기 가능한 부분이 아니다.
방화벽 규칙이 연결을 막는다.
여유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다. 이것은 메모리 할당이 시스템 메모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소켓 버퍼 제한값에 의해 제한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100%일치하지는 않는다.

게다가, 새 소켓과 프로토콜을 위해 정의된 네트웍 에러들이 반환된다. 다양한 리눅스 커널은 EMFILE, EINVAL, ENOSR, ENOBUFS, EPERM, ECONNABORTED, ESOCKTNOSUPPORT, EPROTONOSUPPORT, ETIMEDOUT, ERESTARTSYS 같은 다른 에러들을 반환할수 있다.

호환

SVr4, 4.4BSD ( accept 함수는 BSD 4.2에서 처음 나타났다.) BSD 맨 페이지는 다섯개 (EBADF, ENOTSOCK, EOPNOTSUPP, EWOULDBLOCK, EFAULT)의 반환 가능한 에러들을 문서화 했다. SUSv2 는 EAGAIN, EBADF, ECONNABORTED, EFAULT, EINTR, EINVAL, EMFILE, ENFILE, ENOBUFS, ENOMEM, ENOSR, ENOTSOCK, EOPNOTSUPP, EPROTO, EWOULDBLOCK 에러들을 문서화 했다.

주의

accept 의 세번째 인자는 원래 `int *`(그리고 libc4 그리고 libc5 그리고 BSD 4.*, SunOS 4, SGI 같은 많은 다른 시스템에서)로 선언되었다.; POSIX 1003.1g 표준 초안은 이 타입을 `size_t *`으로 그리고 SunOS 5에서 이렇게 바꾸길 원했다. POSIX 초안이 `socklen_t *`이 된후 Single Unix Specification과 glibc2는 이렇게 하였다. 리누스 토발즈의 말을 인용하면: _Any_ sane library _must_ have "socklen_t" be the same size as int. 그밖의 것들은 BSD 소켓 층을 막는다. POSIX는 _did_를 size_t로 만들었으며 나는(그리고 너무 많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들) 실제로 매우 불만족스럽다. size_t는 매우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size_t는 64-비트 아키텍쳐에서 "int"처럼 거의 같은 크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int"처럼 같은 크기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BSD 소켓 인터페이스가 그렇기 때문이다. 어쨋든, POSIX 사람들은 결국 계기를 가지고 "socklen_t"를 만들었다. 그들은 처음 위치에서는 건들지는 않았지만 일단 그들은 고쳤고 그것이 몇몇 이해할수 없는 이유때문에 타입이라는 이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아마 누군가는 원래 어리석은 일을 하는 것 이상으로 얼굴 팔리는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서 그들은 조용히 그들의 실수를 다시 이름 지었다.)

관련 항목

bind(2), connect(2), listen(2), select(2), socket(2)

역자

정강훈 <skyeyes@soback.kornet.net>, 2000년 9월 19일

1999년 6월 7일 Linux 2.2 Page